들어가는 말
무협은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예를 들어 무협 소설을 한번이라도 접해보지 않은 사람이라고 해도 붙잡아 놓고 장풍이 뭐냐 금강불괴가 뭐냐하고 묻는다면 망설이지 않고 대답할 수 있다. 또 무협적 요소가 영화관에서 TV에서 그리고 광고에까지 나타나는 것을 보면 그
잃은 여신 웅녀는 강물 앞에서 절망하고 자살할 수밖에 없지 않았겠는가. <곰나루전설>이나 <봉화산의 암콤> 전설은 그저 배신한 남성에 대한 절망감 때문에 자살한 어떤 여성의 이야기 식의 통속적 서사만은 아니다. 웅녀의 잃어버린 신화가 묻혀 있는 신화의 유적이다. 발굴되어야 할 유적이다.
서사를 단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동시에 북한의 사회주의에 우호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선동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짧은 시기에 창작될 수 있는 단편소설 위주로 창작되었고 전쟁 시기라는 특수한 상황에 창작되어서 많은 작품이 소실되었고 출판된 작품 수도 적어 현재 많은 자료가 남아있지 않
선악과를 위성으로 쏘아 올린 뒤 지구 전체를 지배할 목적을 가지고 있음
인체의 DNA를 통해 조상의 기억을 읽는 애니머스 발명
현 인류는 사람의 DNA에 조상의 기억이 잔류한다는 것을 알게 됨
선악과의 행방을 알만한 사람을 찾던 중 주인공 발견하고 납치하게 됨
힘을 모아 외계인과 싸워 승리
서사는 ‘전쟁’에서 살아남는 문제에 주목하고 있다. 한국전쟁에서의 생존 문제를 ‘이념’이라는 ‘사회적 문제’와 ‘시장’이라는 ‘경제적 문제’ 차원에서 분석한 연구이다.
박경리 문학과 전쟁체험은 작가의 문학세계는 물론 근대사회로의 이행기 한국사회의 단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서사 용병각암여고합
?? [ch?nzh?] (성격·성질·성미가) 침착하고 용맹스럽다
?鋒陷陣 : 예봉을 꺾어 진지를 함락시킴
상우춘은 침착 용맹하고 과감성이 있어 사졸을 잘 어루만지고 적진을 함락하고 예봉을 꺽어 아직 조금도 겁내지 않아 비록 역사를 익히지 않아도 용병이 몰래 고대와 합치했다.
自言
잔류하여 기댈 만한 언덕도 없었으므로 전원이 월남할 수 있었다. 원산에서 해군 함정을 타고 남쪽으로 월남한 경험은 최인훈에게 큰 영향을 끼친 듯하다. 이 경험은 그에게 가히 정신적 외상이라고 할 만큼 무척 큰 충격을 안겨주었음에 틀림없다. 그것은 배를 타고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겨왔다
서사적인 것과, <배따라기><제전> 등 서정적인 곡들이 있다.
서도잡가(서도소리)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자료수집과 개념정립, 사설의 풀이 수준에 머물러 있다. 서도잡가의 연구가 미진한 까닭은 경기 잡가와 마찬가지로 잡가 자체에 대한 기록이 없이 구전으로 전승되어 오기 때문이다.
1. 특징
서도
서사란 책방을 내고 있는 박인환을 만나게 된다. 박인환이 경영하던 서점을 드나들면서 김수영은 모더니스트 시인으로 출발하는 결정적인 계기를 맞게 된다. 박몽구(2006), 모더니즘 기법과 비판정신의 결합, p226
하지만 김수영은 이내 자신의 시적 출발에 대해 깊은 후회와 반성을 하게 되었고, 모더니
잔류파’라는 새로운 명명을 낳았고, 이는 이념을 분류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었다. 즉 도강파는 반공주의자요 애국자로, 잔류파는 좌익, 좌익동조 혹은 기회주의라는 등식이 성립되었다. 잔류했던 문인들 중 공산주의에 부역한 자들은 ‘마마와 역병’같은 질병에 노출접촉감염된 자로 인식되었으며